1. 자격요건
3년 미만의 사업자가 신청 가능
* 자세한 사항은 k-startup 홈페이지 참고
2. 초기창업패키지 지원내용
사업화자금 평균 5,100만원 지원
→ 최대 1억원 지원!
3.초기창업패키지 합격 팁
3년 이내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이 엄청 많은데, 그 중에서 인기가 많은 초기창업패키지의 성공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는 3년 미만의 사업자가 지원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예비창업패키지 때는 매출을 못 보지만 초기창업패키지는 매출을 보는 게 큰 변수입니다. 실제 심사를 해보면 매출 0원인 팀이 합격하시는 어렵습니다.
매출이 아예 없는 팀보다는 조금이라도 만들어놓은 팀이 합격률이 몇 배가 높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는 1억이라는 사업비는 예비창업패키지와 동일하고 자부담도 30%라는 점에서 거의 똑같은데
예비창업패키지는 대표자 인건비로 30%를 전부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내 호주머니에서 돈을 내놓고 7천만 원을 받아가는 경우는 없는데
초기창업패키지는 현금으로 내야 하는 자부담이 10%가 있습니다.
※ 사업비 구성 예
예를 들어 지재권 취득을 위해 특허를 내고 싶다. 이 정부돈으로 특허를 취득해야겠다고 하면 법률사무소에 찾아가 정부돈을 합격했다고 말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업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산서도 발급을 해줍니다. 그러면 해당 비용을 정부에서 보내주게 됩니다.
대부분 금형, 마케팅 비용, 인건비, 특허, 디자인로고, 홈페이지 제작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 사업화 자금 - 재료비, 외주용역비, 지재권취득비, 인건비, 마케팅비, 지급수수료 등으로 사용 가능
* 회식 등 개인 목적으로 사용 불가!
* 사업화자금 사용 후 증빙 필수!
1차심사는 서류로 이루어지고 2차는 PPT 발표를 하게 됩니다.
2차 발표의 경우 질의응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답변 준비를 잘 해야 하고, 최대한 겸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만한 태도를 보이게 되면 심사위원이 떨어뜨리기 위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초기창업패키지도 예비창업패키지와 마찬가지로 우수기업제도가 있습니다. 다음 지원사업인 '창업도약패키지'에서 서류가 면제 됩니다.